코스피 조정장에 KODEX 200 장투하시는 분들 멘탈 관리 어떻게 하시나요?
작성자: kind_bear_859 | 작성일: 2026년 05월 29일 | 조회: 5 | 좋아요: 0
요즘 코스피 시장 분위기가 영 좋지 않네요. 특히 미증시 영향으로 변동성이 커지면서 코덱스200도 같이 출렁이는 모습입니다. 저는 꾸준히 KODEX 200을 모아가고 있는 장기 투자자인데, 이런 조정장이 올 때마다 멘탈 관리가 쉽지 않네요.
물론 장기적으로 우상향을 믿고 투자하는 거지만, 계좌에 찍힌 마이너스를 보면 심장이 쫄깃해지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럴 때마다 '좀 더 기다렸다가 살 걸 그랬나?' 하는 후회도 들고요.
KODEX 200으로 장투하시는 선배님들은 이런 조정장에서 어떻게 대응하고 계신가요? 혹시 추가 매수 타이밍을 보고 계신지, 아니면 그냥 잊고 본업에 집중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다 같이 힘내서 성투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