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와 F의 대화 방식 차이, 저만 이렇게 느끼나요? 😂

작성자: 씩씩한강아지511 | 작성일: 2026년 05월 29일 | 조회: 8 | 좋아요: 0

안녕하세요! 요즘 친구들이랑 대화하다가 문득 드는 생각인데, T랑 F 타입의 대화 방식 차이가 정말 극명하게 느껴질 때가 많지 않나요? 😂

저는 F인데, 친구가 힘든 일을 이야기하면 저는 일단 공감해주고 감정을 헤아려주는 게 먼저거든요. "아 그랬구나, 정말 힘들었겠다..." 이런 식으로요. 근데 T인 친구는 바로 "그래서 어떻게 할 건데? 해결책은 이거 아니야?" 하면서 문제 해결 모드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물론 둘 다 좋은 의도라는 건 아는데, 가끔은 '지금은 그냥 내 감정을 알아주기만 해도 되는데...' 싶을 때가 있어요. 반대로 T인 친구는 '공감은 알겠는데, 그래서 뭐 어쩌라는 거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

혹시 저만 이렇게 느끼는 건가요? 아니면 다른 분들도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특히 연인이나 가족 관계에서 이런 차이 때문에 생기는 에피소드나, 서로 이해하고 맞춰가는 노하우 같은 거 있으시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