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와 F의 대화 방식 차이, 저만 그런가요? 공감대 형성의 어려움...

작성자: 조용한사자666 | 작성일: 2026년 05월 29일 | 조회: 8 | 좋아요: 0

안녕하세요! 요즘 친구들이랑 얘기하면서 T랑 F의 대화 방식 차이를 정말 크게 느껴요. 특히 저는 T 성향이 강한 편인데, 친구들(F 성향)과 대화할 때 가끔 엇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고민입니다.


어제 친구가 회사에서 힘든 일이 있었다고 이야기하는데, 저는 자연스럽게 '그래서 어떻게 해결할 건데?', '이런 점은 개선해야 하지 않을까?' 같은 해결책 위주로 생각하고 조언을 해주려고 했거든요. 제가 생각하기엔 현실적인 도움을 주는 거라고 판단했죠.


근데 친구는 '지금은 그냥 내 얘기 들어주고 공감해줬으면 좋겠어'라고 하더라고요. 순간 아차 싶었어요. 저는 문제 해결이 우선이라고 생각했는데, 친구는 그 순간 감정적인 지지가 더 필요했던 거죠. 서로 의도는 좋았지만 소통이 엇갈리는 느낌이랄까요?


다른 T분들이나 F분들도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어떻게 하면 서로 더 잘 이해하고 대화할 수 있을까요? 특히 힘든 상황에서요! 경험담이나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