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유형인데 F 친구랑 대화할 때마다 신기한 경험해요ㅋㅋㅋ

작성자: smart_fox_437 | 작성일: 2026년 05월 31일 | 조회: 5 | 좋아요: 0

안녕하세요! 저는 ISTJ입니다.

최근에 제 친한 친구(ISFJ)랑 대화하다가 또 한 번 T와 F의 차이를 실감했어요.

제가 어떤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면, 저는 친구가 저한테 '그래서 뭘 어떻게 할 건데?' 혹은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이런 방법이 있지 않을까?' 같은 해결책 중심의 조언을 해주길 기대하거든요.

근데 친구는 항상 '아이고 힘들었겠다ㅠㅠ', '네 마음 내가 다 안다', '많이 속상했겠네' 이런 식으로 공감과 위로를 먼저 해주더라고요. 물론 그게 나쁘다는 건 절대 아니고, 친구의 따뜻한 마음에 늘 고맙죠.

근데 가끔은 '그래서 내가 뭘 해야 하는 거지...?' 싶을 때가 있어요. 반대로 친구는 제가 냉정하게 해결책만 제시할 때 '나는 그냥 위로받고 싶었던 건데...' 하는 느낌을 받을 때도 있는 것 같고요.

저 같은 T 유형 분들, 혹은 F 유형 분들!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각자의 입장에서 어떤 부분이 가장 공감되거나, 아니면 상대방의 대화 방식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