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 털어놨는데 해결책만 주는 친구... 이거 T/F 차이 맞죠?

작성자: 멋진강아지10 | 작성일: 2026년 05월 31일 | 조회: 5 | 좋아요: 0

어제 친구랑 대화하다가 문득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요즘 좀 답답한 일이 있어서 친구한테 털어놨거든요. 그냥 제 감정 좀 알아줬으면 하는 마음에 주저리주저리 이야기했는데...

친구는 제 이야기를 듣더니 바로 '그럼 이렇게 해봐, 저렇게 하면 해결될 거야' 하면서 구체적인 해결책들을 제시해주더라고요. 물론 좋은 의도인 건 알겠는데, 그때는 그냥 '아, 그랬구나, 힘들었겠다' 이런 공감 한마디가 더 듣고 싶었거든요. 괜히 더 서운하고 대화가 겉도는 느낌이었어요.

이거 혹시 T/F 차이에서 오는 대화 방식의 차이일까요? 저만 이렇게 느끼는 건지 궁금하네요.
혹시 T 유형이신 분들은 F 유형 친구의 고민을 들을 때 어떤 생각이 드시는지, 또는 F 유형이신 분들은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시는지 경험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