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랑 F 유형 대화 방식 차이, 저만 이렇게 느끼나요?

작성자: fast_rabbit_220 | 작성일: 2026년 06월 26일 | 조회: 5 | 좋아요: 0

안녕하세요, MBTI에 진심인 분들!

저는 ISFJ인데, 가끔 친구들과 대화하다 보면 T 유형 친구들과 F 유형인 저의 대화 방식이 너무 다르다는 걸 느껴요.
예를 들어, 제가 어떤 문제에 대해 고민을 털어놓을 때, 저는 그저 제 감정을 공감해주고 '힘들었겠구나' 같은 위로를 받고 싶거든요. 그런데 T 유형 친구들은 바로 '그래서 어떻게 할 거야?', '이렇게 저렇게 해보는 게 좋지 않을까?' 하면서 해결책부터 제시하는 경우가 많아요.

물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건 맞지만, 가끔은 '내 마음을 먼저 알아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들 때가 있어요. 반대로 T 유형 친구들은 감정적인 위로보다는 명확한 해결책을 주는 게 더 큰 도움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혹시 T 유형이신 분들은 F 유형 친구들의 이런 점을 어떻게 느끼시는지, 그리고 F 유형이신 분들은 저처럼 T 유형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비슷한 경험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서로 어떻게 이해하고 맞춰나가면 좋을까요?